본문바로 가기

유적지/문화공간

  • 알뜨르비행장

서귀포시 서부, 유적지/사적지

알뜨르비행장

  •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상모리
  • 연락처 : 알뜨르비행장
  • 영업시간 : -
찜하기 길찾기 공유목록 목록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주소복사 sns닫기

 

소개

알뜨르는 ‘아래 벌판’이라는 뜻을 가진 예쁜 이름이지만 알뜨르 곳곳에 입을 벌린 채 듬성듬성 놓여 있는 콘크리트 건축물은 흉물스럽다. 알뜨르의 너른 벌판은 일제 때 비행장이 있던 자리로 제주도 북쪽, 지금 제주국제공항으로 쓰이는 정뜨르 비행장과 함께 대표적인 일제의 군사시설이다. 1920년대 중반부터 모슬포 지역의 주민들을 동원하여 활주로를 비롯한 비행기 격납고와 탄약고 등을 10년에 걸쳐 세웠는데, 후에 다시 한 번 더 확장을 하게 된다.

중일전쟁을 벌였던 일본은 알뜨르를 전쟁의 전초 기지로 삼았고, 일본에서 이곳으로 날아온 비행기가 주유를 하면 상하이, 베이징, 난징까지 공습 가능하였다고 한다. 전선을 남쪽으로 확대해나가던 일본은 진주만공습으로 시작된 미국과의 전쟁을 위하여 남부 해안을 군사기지화하면서 원래 66㏊였던 알뜨르비행장을 264㏊의 규모로 확장했다.

패색이 짙어진 일본이 극단적으로 내세운 전술인 가미가제를 위한 조종 훈련을 이곳에서 했다고 하니 섬뜩하면서도 가슴 아픈 역사가 아닐 수 없다. 격납고는 폭격에 견디기 위해 얼마나 단단하게 만들었는지 지금도 웬만한 중장비로는 끄떡도 않는다고 한다. 배추밭, 감자밭 군데군데 20여 기의 격납고가 놓여 있으며 안으로 들어가볼 수 있다. 인근 송악산 해안진지, 가마오름 평화박물관과 함께 제주에 남은 일제의 군사유적으로, 일제와 전쟁의 광기를 기억하며 평화의 섬으로 다시 태어난 제주와 우리 땅에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소망해 본다.

 

이용안내

인기메뉴 및 가격

-

 

편의 시설

-

 

주차 시설

-

 

 

관련 콘텐츠

무릉도원에도 슬픔이 어리는가! 안덕계곡과 알뜨르비행장

무릉도원에도 슬픔이 어리는가! 안덕계곡과 알뜨르비행장

무릉도원에도 슬픔이 어리는가! 안덕계곡 vs 알뜨르비행장 한라산에서 시작된 물이 흐릅니다. 굽이굽이 물길 따라 기암절벽이 이어집니다. 절벽 위 울창한 상록활엽수림이 수면 위로 파란 녹음을 드리우지요. 잡것 하나 끼어들 틈 없이 푸르른 안덕계곡은 별천지나 다름없습니다.   ▲신록 우거진 안덕계곡  안...

2016-10-18

 

주변/위치정보

 

리뷰 0 건

리뷰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