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 가기

오름/둘레길

  • 서우봉

제주시 동부, 오름

서우봉

  •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함덕길
  • 연락처 : 064-710-6043
  • 영업시간 : -
찜하기 길찾기 공유목록 목록가기

트위터 페이스북 주소복사 sns닫기

 

소개

함덕해수욕장 동쪽에 바다를 접해 있는 오름입니다. 완만한 등성이가 크게 두 봉우리를 이루고 있는 원추형 화산체이며,남쪽 봉우리는 용암 바위가 정상에 노출(`남서모`라고 함) 되어 있고 나무와 덤불 숲이 우거져 있습니다.
북쪽 봉우리는 송이로 된 분석구로서 위가 벗겨져 풀밭이 널따랗고 시원스레 조망이 트여 있어 봉수대(西山烽, 西山望)가 있었던 곳으로(`망오름`이라 합니다), 이 봉수대는 예전에 원당봉과 동쪽으로는 삿갓오름(笠山峰)과 교신했었다고 합니다. 북사면은 급경사로 낭떠러지 기슭에는 일제시대때 일본군들이 파 놓은 굴들이 바다를 향해 있습니다(북촌의 해동 바닷가에 걸쳐 20여개가 있다고 합니다) 동사면 중턱에는 동굴이 있으며 내부에는 물이 차 있습니다. 오름 정상부는 해송이 조림되어 숲을 이루고 오름의 각 사면에는 농경지가 계단식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오름의 호칭은 서모, 西山, 犀牛峰의 3가지로 쓰이고 있습니다. 시대적으로 가장 오랜 `서산`이 본디의 우리말 이름인 `서모`에 가장 가깝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서모`란 무엇을 말함일까. 국어사전에 `모`는 뫼의 옛말로 나옵니다. 뫼는 메의 옛말이고, 메는 산(山)의 예스러운 말이다. 모뫼메산, `모`는 산의 가장 묵은 말입니다. `서모`란 서쪽에 있는 산이라 풀이가 됩니다. 이것이 한자로 西山이라는 표기가 된 것입니다. 西山은 `서모`의 한자 차용 표기입니다. 西山岳은 `서뫼오롬 서모오롬`의 한자 차용 표기입니다. 西는 `서`의 음가자 표기, 山은 `뫼`의 제주도 방언 `메` 또는 변음 `모`의 음가자 표기, 岳은 `오롬 오름`의 훈독자 표기입니다. 西山이 `서뫼`의 변음 `서모`의 표기라고 하는 것은 무속에 남아 있는 `서모오름, 서무오름`과 민간에 남아 있는 `서모(-오름), 남서모` 등에서 알 수 있습니다.
`서모`의 뜻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서모오롬`은 `西山烽/서모봉`, 西山望/서모망` 과 같이 岳을 생략하여 표기하면서 `西山/서모`으로 굳어졌고, 민간에서도 `서모오롬`보다 `서모`가 많이 알려졌습니다. `서모, 서무`는 `서뫼`가 변한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모`는 주로 남쪽의 큰 산봉우리(`남서모`라고도 한다.)를 가리키고, 북쪽의 작은 산봉우리는 `삿기봉 새끼봉`[紗只峰 : 조그만 오름이라는 데서], `망오롬 망오름(望이 있었다는 데서)`이라고도 합니다. (표고 : 111.3m 비고 : 106m 둘레 : 3,493m 면적 : 835,758㎡ 저경 : 1,284m)

 

이용안내

인기메뉴 및 가격

-

 

편의 시설

-

 

주차 시설

-

 

 

주변/위치정보

 

리뷰 0 건

리뷰등록

 

TOP